미션과 비전

미션: 경기도 전통과 미래의 행복한 만남을 돕는다. 비전: 여기가 경기도!미션: 경기도 전통과 미래의 행복한 만남을 돕는다. 비전: 여기가 경기도!
  • [경기문화재단 설립 조례]
    제1조(목적) 경기도의 역사와 전통을 계승하고 지방문화예술의 진흥을 통해 도의 정 체성 확립을 목적으로 하는 경기문화재단의 설립∙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 [경기도박물관 설치 조례 1조]
    “경기도의 역사와 고고 미술 민속자료를 수집․보관․전시함으로써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키고 이에 관해 조사․연구․계몽․홍보하여 사회교육 및 정서함양에 기여”

경기문화재단 12대 정책과제에 대한 경기도박물관 실행방안

창의

정책목표 동시대의 새로움을 만드는 문화
  • 1. 경기도형 선순환 창작기반 조성
    • 유물(소장품)을 활용한 예술가와 협업 : 공간 제공 및 도민 참여형 사업화
  • 2. 미래세대 문화예술 전문인력 양성
    • 교사연수 프로그램 회복 및 확대운영
    • 도교육청, 초.중.고등학교와 협업을 통한 교육과정 연계 프로그램 구축
  • 3. 지역문화원형 콘텐츠 발굴.보존
    • 경기인의 생활문화가 살아 있는 전시 운영
    • 경기역사문화와 관련한 특징 있는 기획전 개최

일상

정책목표 도민의 삶으로 확장되는 문화
  • 4. 일상속에서 누리는 생활문화활동 지원
    • 생활문화동아리 프로그램 확대
    • 찾아가는 경기도박물관 확대 운영
    • 틈새전시 전시공간 운영 : 갤러리 ‘同樂’
  • 5.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확산
    • 실버 프로그램 운영
    • 초중등 교사연수 프로그램 회복 및 확대운영
  • 6. 복합문화공간으로 뮤지엄 기능 확대
    • 도박의 뮤지엄 아카데미 확대 운영
    • 경기도문화의전당과 협업을 통한 뮤지엄 정례공연 추진
    • 경기도사이버도서관과 연계한 전자책 및 자료 열람 시스템 구축
    • 4차산업 관련 경기도콘텐츠진흥원과 협업 추진

공존

정책목표 함께 성장하는 지역 문화
  • 7. 누구나 차별 없는 문화복지 실현
    • 생활문화동아리 프로그램 확대
    • 소외계층 대상 프로그램 발굴
    • 사회공헌활동 확대
    • 다문화 프로그램 운영 : 호혜적인 쌍방적인 접근
    •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 동선과 전시 : 무장애 인증
    • 스토리가 있는 ‘경기도 문화의 날’ 운영
  • 8. 문화재생을 통한 지역적 이슈 해소
    • 용인시 신갈지역 도시재생 협력사업 추진
    •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 개발
  • 9. 광역.기초 교류,협치 모델 구축
    • 경기문화네트워크 기획전
      • 한강 : 경기도공립뮤지엄 연합전시(2012)
      • 개성박물관 교류특별전 : 경기도사립뮤지엄 연합전시(2022)
    • 광역자치단체 공립박물관 협의체 구성
    • 경기도공립박물관 협의회 구축 : 50여개관
      • 경기도 역사문화예술에 관한 공동 전시 및 포럼, 심포지움 개최 등
      • 경기도 시군 역사문화를 대상으로 협력망 사업(전시.교육)의 연차 시행

혁신

정책목표 새롭게 변화하는 문화
  • 10. 최大 최多 최高 뮤지엄 위상 제고
    • 경기뮤지엄파크 3개 뮤지엄의 협업 강화를 통합 장르의 융.복합 시도
    • 해외뮤지엄과의 교류 및 전시프로그램
      • 경기도 자매결연 해외도시(10개국 15개 지역), 우호협력체결도시(18개국 24개 지역)
    • 박물관 회원제(CRM) 구축과 재단 포털 연동 운영
  • 11. 경기문화 대표브랜드 개발
    • 경기뮤지엄파크 조성 : 3개 뮤지엄의 통합 MI 개발 (12월 디자인 확정)
    • 경기도박물관 리뉴얼 추진
      • ‘경기’, ‘경기인’, ‘경기인의 삶’, ‘경기문화’가 담길 수 있는 상설전시관 개편
    • 임진예성포럼 지속 개최(세계유산 고려.조선 왕릉 교차등재)
    • You Tube를 중심으로 한 콘텐츠 개발
  • 12. 문화예술 전문 조직으로 기능 강화
    • 남북학술교류사업
    • 체계적인 홍보망 구축과 마케팅
      • 홈페이지, 눈, 언론 등 홍보매체의 재정비
      • 도록 등 출판물과 아트상품의 개발 및 판매로 뮤지엄숍의 수익성 향상
    • 경기도 대표뮤지엄으로서의 기능 회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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