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돈상의 시복본 초상화를 제작하기 위해 반투명한 종이 위에 그린 초본입니다. 초본은 정본 초상화를 제작하는 과정 중에 만들어지는 밑그림을 가리킵니다. 하지만 때때로 색을 입히고 표현을 더해, 그 자체로 높은 완성도를 보여주는 예도 있습니다.
이 유지초본은 얼굴과 의복에 색을 입혔고, 반백의 수염을 세밀하게 담아냈습니다. 사모와 금대 등도 정밀하게 그려 마치 완성된 작품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얼굴과 옷 일부는 그림의 뒷면에 색을 입히는 배채를 했습니다. 반투명한 종이의 성질을 활용해 비단에 정본을 만드는 작업을 시연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돈상의 시복본 초상화를 제작하기 위해 반투명한 종이 위에 그린 초본입니다. 초본은 정본 초상화를 제작하는 과정 중에 만들어지는 밑그림을 가리킵니다. 하지만 때때로 색을 입히고 표현을 더해, 그 자체로 높은 완성도를 보여주는 예도 있습니다.
이 유지초본은 얼굴과 의복에 색을 입혔고, 반백의 수염을 세밀하게 담아냈습니다. 사모와 금대 등도 정밀하게 그려 마치 완성된 작품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얼굴과 옷 일부는 그림의 뒷면에 색을 입히는 배채를 했습니다. 반투명한 종이의 성질을 활용해 비단에 정본을 만드는 작업을 시연한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