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여름방학 스페셜 뮤지엄 데이-저학년반 / 고학년반
2016 여름방학 스페셜 뮤지엄 데이-저학년반 / 고학년반
*** 저학년반 ***
| 시간 | 프로그램 안내 | |
|---|---|---|
| 오전 | 10:00 ~ 10:30 | |
| 10:30 ~ 11:00 | ||
| 11:00 ~11:30 | ||
| 교육나눔《한 번 알아볼래? 우리나라 의복》 | ||
| 11:30 ~ 12:00 | ||
| 오후 | 12:00 ~ 13:00 | 점심시간 (식사 제공하지 않음. 개별 활동) |
| 13:00 ~ 13:30 | 길 위의 인문학 | |
| 13:30 ~ 14:00 | ||
| 14:00 ~ 14:30 | ||
| 14:30 ~ 15:00 | ||
| 15:00 ~ 15:30 | 휴식 (개별 활동) | |
| 15:30 ~ 16:00 | 상상고고 | |
| 16:00 ~ 16:30 | ||
| 16:30 ~ 17:00 | ||
| 17:00 ~ 17:30 | ||
| 9일 | 10일 | 11일 | 12일 |
|---|---|---|---|
| 1차 (11:00~17:00) | 2차 (11:00~17:00) | 3차 (11:00~17:00) | 4차 (11:00~17:00) |
| 대상 | 단계 | 소요시간 | 내용 |
|---|---|---|---|
|
초등
학생
|
도입 | 1회) 11:00~11:05 | Ⅰ. 전개 ▶ 인사, 강사소개 및 프로그램 일정 안내 ▶ 옷차림과 자기표현 |
| 전개1 | 1회) 11:05~11:25 | Ⅱ. 강의 ▶ 한복과 친해지기 ▶ 아름다운 우리 옷, 한복 |
|
| 전개2 | 1회) 11:25~11:55 | Ⅲ. 체험 ▶ 한복 메모판 만들기 |
|
| 마무리 | 1회) 11:55~12:00 | Ⅳ. 마무리 ▶ 자리정리 및 결과물 촬영 ▶ 인사 |
| 단계 | 교사 | 학습자 | 시간 | 장소 |
|---|---|---|---|---|
| 도입 | ○ 인사 : 강사소개 및 수업안내 ○ 경기도박물관 소개 ○ 교육 과정 소개(PPT) |
○ 인사 ○ 교육체험 준비 – 교육 준비물 점검 |
10분 | 교육실 |
| 전개1 | ○ 전시 진행과정 소개(PPT) ○ 박물관 학예사 직업 소개 ○ 스마트기기 및 카메라 사용법 소개 |
○ 박물관 관련 직업 탐색 ○ 박물관 전시장 위치 파악 ○ 스마트기기 및 카메라 사용법탐색 |
15분 | 교육실 |
| 전개2 | ○ 전시실 소개 ○ 전시실 유물 소개 |
○ 전시 미션 완성하기 – 스마트기기 활용 ○ 전시실 유물 촬영 및 기록 |
35분 | 전시실 |
| 전개3 | ○ 전시 도록 만들기 진행 – PPT설명 – 도록 제작도구 제공 |
○ 나만의 전시도록 제작 – 전시도록 형식으로 제작 |
35분 | 교육실 |
| 마무리 | ○ 전시 해설 방법 소개 – 유물선정 의도, 내용설명 등 – 연령별 설명 소개(어린이,성인) |
○ 나만의 전시 설명 – 나가 만든 도록의 의미부여 ○ 마무리 인사 |
25분 | 교육식 |
| 단계 | 학습내용 | 수업형태 | 소요시간 | 장소 |
|---|---|---|---|---|
| 도입 |
|
전시
관람
|
30분 | 전시실 |
| 전개1 |
|
전시
관람
|
10분 | 야외전시 |
| 전개2 |
|
체험 | 30분 |
발굴
체험장
|
| 마무리 |
|
설명 | 20분 |
| 시간 | 프로그램 안내 | |
|---|---|---|
| 오전 | 10:00 ~ 10:30 | 동동하하(단청) |
| 10:30 ~ 11:00 | ||
| 11:00 ~ 11:30 | ||
| 11:30 ~ 12:00 | ||
| 오후 | 12:00 ~ 13:00 | 점심시간 (식사 제공하지 않음. 개별 활동) |
| 13:00 ~ 13:30 | 동동하하(민화) | |
| 13:30 ~ 14:00 | ||
| 14:00 ~ 14:30 | ||
| 14:30 ~ 15:00 | ||
| 15:00 ~ 15:30 | 휴식 (개별 활동) | |
| 15:30 ~ 16:00 | 길 위의 인문학 | |
| 16:00 ~ 16:30 | ||
| 16:30 ~ 17:00 | ||
| 17:00 ~ 17:30 | ||
| 9일 | 10일 | 11일 | 12일 |
|---|---|---|---|
| 5차 (10:00~17:30) | 6차 (10:00~17:30) | 7차 (10:00~17:30) | 8차 (10:00~17:30) |
| 구분 | 시간 | 학습내용 | 수업형태 | 소요 시간 | 장소 |
|---|---|---|---|---|---|
| 오전 | 10:00~10:10 | 오리엔테이션 및 박물관 예절 교육 | 설명 | 10분 | 교육실 |
| 10:10~10:30 | 조선시대 건축 이론 수업 | 설명 | 20분 | ||
| 10:30~10:50 | 야외 전시(정자) 관람 | 전시관람 | 20분 | 전시실 | |
| 10:50~11:50 | 단청무늬 활용해서 시계 만들기 | 체험 | 60분 | 교육실 | |
| 11:50~12:00 | 인사 및 정리 | 설명 | 10분 | ||
| 오후 | 12:00~13:00 | 점심시간(개별) | |||
| 13:00~13:20 | 미술실Ⅱ 관람 | 전시관람 | 20분 | 전시실 | |
| 13:20~13:35 | 조선시대 미술(민화) 이론 수업 | 설명 | 15분 | 교육실 | |
| 13:35~14:50 | 손거울에 민화 그리기 | 체험 | 75분 | ||
| 14:50~15:00 | 설문조사 및 마무리 | 설명 | 10분 | ||
| 단계 | 교사 | 학습자 | 시간 | 장소 |
|---|---|---|---|---|
| 도입 |
○ 인사 : 강사소개 및 수업안내
○ 경기도박물관 소개
○ 교육 과정 소개(PPT)
|
○ 인사
○ 교육체험 준비
– 교육 준비물 점검
|
10분 | 교육실 |
| 전개1 |
○ 전시 진행과정 소개(PPT)
○ 박물관 학예사 직업 소개
○ 스마트기기 및 카메라 사용법 소개
|
○ 박물관 관련 직업 탐색
○ 박물관 전시장 위치 파악
○ 스마트기기 및 카메라 사용법탐색
|
15분 | 교육실 |
| 전개2 |
○ 전시실 소개
○ 전시실 유물 소개
|
○ 전시 미션 완성하기
– 스마트기기 활용
○ 전시실 유물 촬영 및 기록
|
35분 | 전시실 |
| 전개3 |
○ 전시 도록 만들기 진행
– PPT설명
– 도록 제작도구 제공
|
○ 나만의 전시도록 제작
– 전시도록 형식으로 제작
|
35분 | 교육실 |
| 마무리 |
○ 전시 해설 방법 소개
– 유물선정 의도, 내용설명 등
– 연령별 설명 소개(어린이,성인)
|
○ 나만의 전시 설명
– 나가 만든 도록의 의미부여
○ 마무리 인사
|
25분 | 교육실 |
경기문화재단(이하 ‘재단’)은 정보주체의 자유과 권리보호를 위해 「개인정보 보호법」 및 관계 법령이 정한 바를 준수하여, 적법하게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멤버스(members.ggcf.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