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칵~ 경기도박물관 도록을 내가 디자인 해볼까?
찰칵~ 경기도박물관 도록을 내가 디자인 해볼까?
참가자가 ‘카메라’라는 매개체를 이용하여 창의적으로 경기도박물관 도록을 디자인 해 보고 이를 ‘나만의 도록’로 표현해 봄으로써, 참가자 자신의 잠재된 재능을 깨우고, 박물관은 새로운 사회교육의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합니다.
추진배경 및 필요성
○ 경기도박물관은 종합박물관으로서, 상설전시와 특별전시, 그리고 야외전시까지 운영되고 있어 구석기시대에서 근대에 걸친 통사적 교육이 가능합니다.
○ 현재 경기도박물관의 교육은 강사 위주로 진행되는 수동적 교육방법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보고, 듣고, 만지고, 느끼며 배우는 체험교육으로 진화하였지요.
○ 이 프로그램은 우리박물관의 전시실을 적극 활용하면서, 기존의 수동적 교육은 물론 강사가 주도하는 체험적 교육방법에서도 한단계 더 나아가, 학생이 주도하는 창의력 발현 교육을 시도해 보고자 기획하였습니다.
세부내용
진행기간
2014.12.28(일) ~ 2015.01.19(월)
참가비
무료 (국ㆍ도비 지원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입니다)
접수기간
2014.12.15(월) ~ 2015.01.18(일) 10:00부터 선착순접수
온라인접수 * 온라인 신청은 하단 버튼을 이용하세요
참여대상
250명(1회 25명, 대기자 3명, 10개반)
※ 체험일 별로 대기자를 3명씩 추가로 접수받습니다. 25명 정원이지만 대기자를 3명까지 접수 받고 이후 해당 체험일에 취소자가 있는 경우 유선으로 연락 드리겠습니다.
관련 교과목
초등학교 전학년 미술/국어/과학 및 초등학교 5학년 사회
주요내용
– 찰칵 찰칵~ 사용법을 익혀볼까?(PPT를 이용한 사진강의)
– 박물관을 탐험하고 기록하자(카메라를 가지고 박물관을 관람하며 촬영하기)
– 박물관 도록을 디자인하라~ (촬영한 사진으로 박물관 도록 만들기)
추진 방안
– 참가자가 신청해 방문하는 수업으로 진행합니다(2시간 30분 소요).
– 학생들이 박물관을 스스로 관람하고 즉석카메라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합니다.
– 팝업북 형태의 박물관 도록을 스스로 제작하여 학생들이 디자인한 내용을 구현해봅니다.
세부 프로그램 진행표
시간 |
프로그램 내용 |
강의실 |
비고 |
10:00~10:20 |
찰칵 찰칵~ 사용법을 배워라!! |
강의실 |
PPT를 이용한 사진강의 |
10:20~11:00 |
박물관을 탐험하라~ |
전시장 외 |
강사와 함께 박물관 답사 |
11:00~11:40 |
박물관을 사진으로 기록하라~ |
전시장 외 |
즉석카메라로 촬영하며 참가자 스스로 답사 |
11:40~12:30 |
박물관을 디자인하라~ |
강의실 |
만들기 + 발표 |
* 현장 사정에 따라 프로그램 일정과 내용 및 시간은 변동 가능
세부 일정
月 |
횟수 |
날짜(요일) |
2014년 12월 |
3 |
28(일) |
29(월) |
30(화) |
|
|
|
|
2015년 1월 |
7 |
5(월) |
7(수) |
9(금) |
12(월) |
14(수) |
16(금) |
19(월) |
※ 한 아이디당 한명만 신청가능합니다.
사진강의 |
박물관 관람 |
박물관 도록 만들기 |
어떻게 사진을 찍으면 내가 생각한 것보다 더 멋진 사진을 찍을 수 있을까? 사진 강의를 통해 멋진 사진 찍는 법을 배워볼까요? |
박물관은 야외전시장과 실내전시장으로 나눠진다. 이 곳을 다니며 내가 생각한 디자인에 따라 멋진 문화재를 사진으로 표현해 보자. |
내가 박물관 곳곳을 다니며 찍은 사진을 이용하여 나만의 박물관 도록을 만들어 보자. 사진을 찍은 의도와 내용을 함께 하여 멋진 도록을 만들자. |
성과
○’카메라’를 매개로 표현되는 문화재를 통해 학생 스스로가 박물관이 가지고 있는 교육 기능을 찾아내 누릴 수 있습니다.
○ 융합적 교육방식에서 더 나아가 창의적 교육방식으로 전환하여 학생들이 스스로의 잠재성을 자각하도록 유도합니다.
○ 경기도박물관의 상설 및 특별전시장 그리고 야외전시장, 발굴체험장 등을 참가자가 적극적으로 이용하여 사진을 찍고 도록을 만들어보면서 스스로가 주체가 되어보는 새로운 박물관 교육을 시도해봅니다.
참가신청이 마감되었습니다.